엔진 가변 밸브 타이밍 [ Variable valve timing system ]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 가변 밸브 타이밍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Variable valve timing system ]
요즘 정부 환경기준 강화 및 석유 자원 고갈 등으로 자동차 메이커들 사이에서는
연비와 성능을 동시에 올리느라 정말 많은 연구를 하고 새로운 기술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시스템은 엔진의 작동 상태 측 저속상태나
고속상태일때 캠샤프트의 포지션을 조정하여 흡기와 배기의 밸브타이밍을
조정하는 시스템으로 타이밍을 최적화해서 저소과 고속일때 힘과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이 개발된 시기는 놀랍게도 1920년대 입니다. 이때 관련 특허가 등록되었다고합니다.
그리고 1958년 포르쉐가 시스템 장치를 개발하고 독일과 영국에 특허를 등록하였다고 하는데 이시스템을
적용한 차량을 제작하였는지는 미지수 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유압방식으로 밸브 타이밍을 조정하는
시스템을 피아트에서 특허를 내고 알파로메오에서 최초로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이 적용된 자동차를
생산 판매 하였다고 합니다. 차종은 알파로메오 스파이더 2000 이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1987년 닛산에서
전자방식으로 제어가 가능한 가변식 밸브 타이밍 시스템(NVCS)을 제작하여 300ZX 에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효율적인 가변 밸브 타이밍이라고 유명한 혼다의 VTEC 이 1989년 개발되어 혼다 인테그라 와
CRX, 시빅 모델에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혼다 VTEC 엔진은 고회전 고출력 엔진으로 유명합니다.
시스템은 간단합니다. 회사 마다 조금식 다른 제어방식을 하고 있지만
작동 원리는 동일합니다. 캠샤프트를 제어해서 회전하여 닫는 부분이 달라지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닫는 구가 모두 다른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구의 모양에 따라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데 걸리는 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개발되고 부르는 이름도 각기 다르지만 원리는 같습니다.
BMW valvetronic, 토요타 VVT , 미쯔비시 MIVAC, 혼다 VTEC, 아우디 FSI, 현대 VVT 등
이해가 잘안돼 시는 분은 아래 영상을 감상해 주세요.
아래는 아우디 FSI 시스템인데 가변 밸브 시스템을 아주 잘 설명해주는 영상입니다.
아래는 혼다 Vtec 작동 원리 설명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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