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의 종류와 쓰임세 [영상포함]
자동차 엔진의 종류
[ Automobile Engine ]
자동차의 심장 엔진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의 엔진은 어떤 종류의 엔진인지는 아시나용 ? ㅎㅎ
기본적으로 대량생산되는 자동차엔진에는 네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표를 보시죠~
엔진종류 |
Inline |
V configuration |
Flat |
Rotary |
구성 |
4기통이나 6기통엔진 이보편적으로 일열로 나열된 디자인 |
6기통 이상으로 최고 12기통모델까지 있음. V자모양으로 나열되어있음 |
4기통 과 6기통 모델이 있으며 눕혀있는 모양임 |
기통이 없고 로터리방식 으로 돌아가는 실린더가 적용됨 |
특징 |
토크와 고회전에 강함 |
경량으로 제작가능 |
무게중심을 아래에 있음 |
고회전에 강하고 초경량임 |
인터넷을 보면 어떤 방식의 엔진이 좋다라는 글이 엄청 많지만 전부 장점들이 있는 엔진들이라
결론을 명확하게 기술적으로 내릴수는 없는듯 합니다.
일단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엔진은 Inline 4 와 V6 엔진인듯합니다.
여기서 숫자는 실린더의 숫자이겠죠.
자~ 그림을 보면서 설명을 드릴께요. 그럼 이해하는데 더욱 쉽겠죠
우리나라 차종에 가장~~~~많이 쓰이는 Inline 4 엔진입니다.
보통1600cc 에서 2000cc다 하면 백프로 이엔진이겠죠.
아래영상은 포드사에서 만든 3D 에니메이션입니다.
Inline 4엔진 만들어지는 영상이에요.
아래영상은 디젤 엔진인데 돌아가는건 비슷하니 클릭해서 보세용
요즘은 터보도 달고해서 출력도 좋고 각종 기술을 점목하여 연비도 올리고
암튼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요즘 차에 장착되는 엔진입니다.
그다음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V6엔진입니다. V모양 엔진 은 대체로 작고 경량화 하게 만들수 있는데다
터보를 장착해 출력도 많이 높일수 있어 요즘 자동차메이커 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이상적 엔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옛날 닛산스카이라인, 토요타 스프라 그리고 BMW M시리즈에
적용된 Inline 6 흔히 Straight 6 라고들 하는 엔진입니다.
고회전에 강하고 토크가 좋아 스포츠카에 많이 적용되었는데.
요즘은 보통 터보차저가 장착된 V6 또는 V8이 많이 적용되죠.
아무래도 V모양 엔진이 가볍고 공간을 많이 차지 하지 않아서 였을것입니다.
straight 6 엔진은 길이가 V8엔진이랑 비슷하다고 합니다.그리고 주로 후륜구동(RWD)
차량에 적용되었다고 하네요.
토요타 스프라와 아래 BMW M3입니다.
후륜구동의 매력을 만껏 풍기는 스카이라인의 파워슬라이드(드리프팅)입니다. ㅋ~
그 다음으로 소개드릴 엔진은 Flat 엔진 입니다.
이엔진은 엔진중 가장무겁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도
남성들의 드림카 포르쉐는 모든 스프츠카 모델에 Flat 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엔진의 무게가 아래에있다는게 장점으로 될 수 있는 차량에 많이 쓰인다는데
일단 이와 같은 Flat 엔진을 쓰는 자동차 메이커는 포르쉐와 일본 스바루가 있겠습니다.
아래영상은 스바루 엔진에 대한 설명을 상세히 해주네요.
다른 엔진보다 장점이 뭔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는 영상이에요.
이거 보면 Flat (boxer 엔진이라고도 합니다) 이 굉장히 좋아 보이네요.ㅎㅎ
스바루는 WRC (World Rally champion)에서 많이 우승한 자동차로 임프레짜가 있는데
배기음 소리가 아주 예술인 차죠~
스바루는 포르쉐와 같은 Flat 6 가 아닌 Flat 4 를 쓰고 있습니다.
Flat엔진이 드리프팅할때 무게중심이 중간아래 있다는게 장점이 되서인지
이번에 토요타 86 개발할때 스바루 엔진을 쓰면서 같은 차량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스바루가 실적저조로 올해(2013년) 철수를 했기때문에
토요타 86을 구매 하실수 있습니다.
그다음~ 마지막으로 대량생산중인 엔진은~!!!!
로터리 엔진입니다. 이~엔진은 정말 희안하게 생겼죠~ 이게 엔진이야 ? 하시는분 있으실꺼에요.
이게 마쯔다사에서 쓰는 로터리(rotary) 엔진입니다.
로터리 엔진은 RX6, RX7, RX8 에 적용되었구요 아래그림 보시면 엔진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는데 쉬울꺼에요.
보통자동차의 흡입 압축 폭팔 배기 과정을 똑같이 하는데 중간에있는 로터리가
돌면서 한다는게 다른거구요 이렇게 돌아가면서 하기때문에 고회전의 엔진을 만들수 있죠
하지만 연비가 안좋다 내구성이 약하다 등 그렇게 선호되는 상품은 아님니다.
그래서 마쯔다도 요즘은 V모양 엔진 자동차 모델을 많이 내놓고 있죠.
이렇게 3개의 로토리를 연결해 쓰입니다. 마쯔다 RX 시리즈에는 650cc두개를 연결해 쓰는데
이때문에 1300cc라는 낮은 엔진cc덕분에 세금이 싸다는 장점이 있죠 ㅎㅎ
하지만 연비는 그렇게 안좋다는거 참고 하시구요.
마지막으로 예술에 가깝다는 페라리 V12 엔진 생산 과정영상입니다. ㅎㅎ 즐감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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