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크레치
안녕하세요. 킹스피드입니다. 요즘제가 자동차 외장관리 수업을 받으면서 느낀건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스크레치와 업계에서 말하는 스크레치는 차이가 좀 있는것 같더군요.
그래서 생각의 차이를 좁혀보자 글을 써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있는 스크레치는~~~ 위에 사진과 같은 걸 생각하죠.
일단 저렇게 차가 긁히면 우리는 마트에서 파는 컴파운드같은걸로 문지르면 없어질꺼라 믿습니다.
이건 사실 컴파운드 판매회사들의 상술 때문에 생각의 차이가 난거에요.
저렇게 깊게 까진 스크레치는 컴파운드로 없어지질 않습니다.
그냥 맘이 좀 덜아프게 덜 보이게 할 수는 있는 작업이 마트에서 파는 컴파운드 작업입니다.
일단 스크레치를 설명하려면 자동차 도장면이 어떻게 구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 총 4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는걸 알 수 있죠.
광택을 내는 클리어층, 그리고 색을 내는 색층, 그리고 베이스층... 그리고 메탈층입니다.
일반적으로 컴파운드로 없어지는 스크레치는 클리어층에서 발생한 스크레치입니다.
전문가들은 Swirl (스웰)마크라고 하는데요. 이건 오래탄 차나 자동세차를 주로 사용한
자동차에 많이 보이는 자국으로 햇볕아래에서 보면 엄청 잘보이죠.
그 다음 색이들어간 페인트층 스크레치 부터는 보통 판금 도장/도색 작업이 필요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깊은 스크레치는 컴퍼운드나 광택작업으로는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걸 전문가들은 일반적인 스크레치라고 합니다. 이걸 없애주는작업이
일반적인 광택작업이죠. 자동차 오래타시려면 엔진뿐만 아니라 외장도 관리 잘 해주셔야 합니다.
요즘 유리막 코팅 같은걸로 추가적인 레이어를 형성하여 외장을 보호하는 작업같은걸
해주시면 오래토록 보전을 잘 할수 있지만 뭐니뭐니해도 깊은 스크레치 않생기도록
조심해서 타고다니는게 가장중요하겠죵~^^
이상 킹스피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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