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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모르는이야기

[DIY] 자동차 엔진회전(RPM)이 불안정할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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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자동차 엔진회전(RPM)이 불안정할때

 

 

 

 

 

 

 

안녕하세요. 킹스피드입니다. 년식이 좀 된 차들을 타고다니다 보면 엔진이 힘이 예전같지가않죠

그리고 시동걸고보면 RPM 게이지가 오르락내리락 할때가 있습니다.

이건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먼저 가장 기본적인 문제를 집어본다면

엔진에 카본때가 많이 생겨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ISA센서 (스탭모터) 라고 하는

공회전 조절 센서에 카본때들이 엉겨붙어서 엔진 공회전을 제대로 못해서 그렇습니다.

이럴때 우리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작업을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주의] 엔진룸은 뜨겁고 위험할 수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1단계 자동차 엔진에 있는 스로틀바디 위치를 확인합니다.

(스로틀바디는 흡기라인의 끝, 엔진상단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로틀바디는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량을 조절해주는 장치입니다.

 

 

 

 

 

 

 

 

 

 

2단계 흡기필터 및 동선파이프를 탈거합니다.

 

 

 

 

 

 

 

 

3단계 시동을 키고 스로틀바디와 ISA로 연결된 구멍으로 스로틀바디 클리너를 분사합니다.

(ISA센서 구멍에 스프레이를 분사하면 시동이 꺼질수 있는점 참고하세요.)

 

 

 

 

 

 

엔진을 키고 벨브를 열어주면서 스프레이를 마구 뿌려주시면됩니다.

이작업을 몇번 반복하고 시동을 꺼주고 ISA 센서 구몽에 있는 액체를 제거 한다음

역순서로 탈거해두었던 흡기라인을 조립해 줍니다.

 

빼먹은게 없는지 확인하고 부드러운 엔진회전을 즐기시면 ~ 끝~

작업을 했는데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엔진가스켓, 누유 등 다른곳에 문제가 있거나

카본이 제대로 제거 되지 않았거나 입니다. 이럴땐 가까운 공업사를 찾아가시는게

오히려 시간과 돈을 아끼는 방법이겠죠 ^^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위와 같은 작업 초보자에게 위험할수 있으니 꼭 전문가의 감독하에

작업을 하시고 필요 공구가 없거나 자신이 없으면 처음부터 손대지 마세요.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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