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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모르는이야기

FF, FR, RR, 4WD, MR ? 자동차 구동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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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동 방식

Automobile drivetrain layout

 

 

 

자동차의 엔진에서 생성된 에너지를 바퀴(휠,타이어)로 전달하여

노면을 타고 자동차는 앞으로 굴러가게 되어있습니다.

이때 앞의 두바퀴로 보내느냐 아님 뒷 두바퀴로 보내느냐

또는 네바퀴 모두를 굴리느냐 하는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보통 간단하게 알아보게 약자를 많이씁니다.

FF, FR, MR, RR, 4WD 이렇게요.

아래에서 자세히 어떤 뜻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F : 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 앞에 엔진이 있으며

앞바퀴굴림방식 보통 전륜구동이라고 합니다.

 

보통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여지는 방식입니다.

생산하기도 쉽고 자동차내부 공간활용하기도 좋고

연료효율도 좋고 차체가 잘 미끄러지지도 않고 등

여러가지 장점 때문에 FF 차량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왠만한 차들은 전부 FF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FF엔진은 엔진의 출력을 너무 높이면

토크스티어라는게 생기고 코너링 등이 않좋아

스포츠카로는 잘 쓰여지지 않는 구동 방식입니다.

 

 

FR : Front engine Rear wheel drive , 앞에 엔진이 있으며

뒷바퀴굴림방식 보통 후륜구동이라고 합니다.

 

FR 방식은 보통 스포츠카 또는 스포츠모델에 많이

쓰이는 구동방식인데 유럽차들 대부분은

보통 세단에도 FR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스포티한 드라이빙 감각을 모든차에서 느끼게

하기 위함인지도 모르지만 후륜에 구동박스가

삽입되면서 뒷자리가 좁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빗길 눈길에는 쥐약이죠.

 

국내차에는 제네시스가 미국 유럽 시장에서

선호하는 FR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무거운 짐을 실고다니는 트럭들이 있겠습니다.

 

 

MF : Middle engine Front wheel drive , 중간부분에 엔진이 있으며

뒷바퀴굴림방식 보통 후륜구동이라고 합니다.

 

그림에는 RMR 이라고 되어 있는데 보통 MR 이라고 합니다.

Mid-ship 엔진이라고 하는데 이방식은 균등한 무게 분배 등 을 위해

많은 슈퍼스포츠카 들이 채택한 방식입니다.

일반차에 적용된 모델은 토요타에 MR 이 있습니다.

고가의 슈퍼스포츠카가 아닌데 적용된 차량으로는

유일한듯 합니다. 아... MG 사에서도 나온

오픈카가 있었네요.

 

 

RR : Rear engine Rear wheel drive , 뒷쪽에 엔진이 있으며

뒷바퀴굴림방식 보통 후륜구동이라고 합니다.

 

이방식을 적용한 차량은 구형 폭스바겐 비틀과

현재 생산되는 포르쉐 스포츠모델 외에는 없습니다.

무게 중심이 너무 뒤에 있다고 해서 그렇게 선호되지는 않죠.

하지만 포스쉐는 이런 엔진 위치와 구동방식을

끝까지 고집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데서

자동차의 특성이 살기때문인듯합니다.

그래서 포르쉐사는 엔진 무게 중심을 아래로 두기위해

수평엔진 (Flat boxer engine)을 쓰고 있는듯 합니다.

 

 

 

4WD : Front engine four wheel drive , 앞에 엔진이 있으면

네바퀴전부를 굴리는방식으로 사륜구동이라고 합니다.

 

회사별로 불리는 방식도 틀리고 네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도 다릅니다. 보통 4WD (four wheel drive)라고 부르는데

AWD (All wheel drive)라고도 하고 Xdrive , Hdrive, 4matic 등

다양하게도 불리고 있습니다.

 

보통 사륜구동방식은 아웃도어용 차량에 많이 쓰이는 방식이었으나

기술이 많은 발전을 거듭하면서 안전하고 빠른 코너링을

잡아내는 장점이 부각 되면서 많은 스포츠카에도

적용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아래는 후륜, 전륜, 사륜 구동 핸들링 테스트 영상입니다.

 

 

아래도 후륜, 전륜, 사륜 구동 핸들링 테스트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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